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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보잉, 무역전쟁으로 항공기 이전 중단 후 첫 737 MAX 인도로 중국 시장 재진출

6월 (월요일) 9,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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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양 지역 항공 교류가 극적으로 부활하면서, 미국 항공우주 기업 보잉이 무역 갈등 고조로 항공기 인도가 중단된 이후 중국에 첫 737 MAX 제트기를 인도했습니다. 이 제트기의 인도는 양국이 일시적인 관세 휴전을 통해 교착 상태에 빠진 공급망을 재개하는 가운데, 세계 항공 외교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수개월간의 정치적, 경제적 혼란 이후, 이번 중대한 인도는 보잉이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 대한 접근성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경색된 미중 관계에 돌파구를 마련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보잉, 무역 긴장 완화에 따라 중국에 737 MAX 인도 재개

보잉이 중국 항공사에 737 MAX 항공기 인도를 재개하면서 미중 무역 관계에 중요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샤먼 항공(Xiamen Airlines) 색상으로 도색된 신조 737 MAX 항공기가 이번 주 중국에 도착하면서 이러한 이정표가 세워졌습니다. 이는 미국의 항공우주 대기업 보잉과 가장 중요한 국제 시장 중 하나인 중국 간의 협력 재개를 시사했습니다.

이 항공기는 시애틀에서 출발하여 여러 구간을 거쳐 상하이 인근 보잉 저우산 완성 및 인도 센터에 착륙했습니다. Flightradar24의 항공 추적 데이터에 따르면, 이 항공기는 중국에 도착하기 전 하와이와 괌에서 공중급유를 받았습니다. 이번 인도는 올해 초 미중 무역 갈등 고조로 수개월간 동결된 이후 첫 번째 인도입니다.

관세 인상으로 배송 중단

보잉은 2025년 XNUMX월 양국 간 관세 분쟁이 심화되자 중국 고객사에 대한 모든 신규 항공기 인도를 중단했습니다. 오랫동안 중국을 최대 고객사 중 하나로 의존해 온 이 항공우주 제조업체는 중국과 미국이 상대국 제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면서 십자포화에 휘말렸습니다.

90월 말, 양국 정부는 무역 협상 재개를 위해 XNUMX일간 신규 관세를 일시 중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보잉은 XNUMX월부터 항공기 인도를 재개하겠다고 확답했는데, 샤먼 항공 여객기가 중국 영토로 복귀하면서 이 약속이 이행되었습니다.

더 깊은 의미를 지닌 귀국 비행

이 항공기의 여정이 주목할 만한 이유는 3월 초 최종 장비 점검을 위해 중국으로 보내졌다가, 납품이 중단된 후 4월 중순 미국으로 반송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항공기는 이제 저우산 공장으로 복귀하여, 항공우주 산업 국제 무역의 변동성과 회복력을 모두 보여주는 왕복 여정을 마쳤습니다.

중국 항공 당국과 협력하여 설립된 보잉의 저우산 완성 센터는 중국 항공사가 주문한 제트기의 중요한 인도 및 마무리 지점입니다. 이 센터를 통해 보잉은 중국 땅에서 직접 항공기 도색, 구성 및 인도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역내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입니다.

보잉, 샤먼 항공, 그리고 중국민용항공국(CAAC) 모두 인도 재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지속적인 무역 마찰 속에서 양국 간 사업 운영을 정상화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조치로 널리 해석되고 있습니다.

보잉의 상업적 전망에서 중국의 역할

중국은 보잉의 전체 상용 항공기 수주 잔고의 약 10%를 차지하며, 보잉에게 가장 크고 전략적인 국제 시장 중 하나입니다. 중국의 항공 산업이 성장하는 중산층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보잉은 중국 항공사들과의 탄탄한 사업 관계를 유지하는 데 막대한 장기적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무역 분석가들과 업계 관계자들은 항공기 인도 재개가 추가 주문과 더욱 긴밀한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특히 런던에서 열리는 무역 협상에서 유리한 결과가 도출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중국과 미국 대표단은 더 광범위한 경제 합의 도출을 목표로 하는 논의를 계속하기 위해 영국 수도에서 회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기 송환은 시장 불안정성을 부각합니다.

올해 초, 보잉은 저우산에서 최소 737대의 XNUMX MAX 항공기를 미국으로 송환했습니다. 이 항공기들은 원래 선적 중단 전에 최종 준비 및 중국 항공사에 인도될 예정이었습니다. 이번 주에 도착한 항공기는 그중 첫 번째 항공기로, 현재 원래 인도 계획을 완료하기 위해 귀국 중입니다.

동결 조치에도 불구하고, 보잉은 인도되지 않은 항공기들을 다른 국제 고객들에게 운송 경로를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회사는 해당 가능성을 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는 재고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는 중국과의 관계가 결국 안정될 것이라는 보잉의 희망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중국은 이번 배송 중단의 구체적인 이유를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항공 당국은 국내 항공사와 보잉사 모두 미국의 관세 부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현재 관세가 일시 중단된 가운데, 신중하지만 의미 있는 진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생산 및 배송 목표

보잉은 이전 업데이트에서 2025년 말까지 중국 항공사에 최대 XNUMX대의 항공기를 인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으며, 이 중 XNUMX대는 이미 생산 중이거나 최종 마무리 작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무역 또는 규제 차질로 인한 새로운 차질이 발생하지 않는 한, 인도가 재개됨에 따라 이 목표 달성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미국의 보잉사가 무역 갈등으로 항공기 운송이 중단된 이후 최초로 737 MAX를 중국 시장에 인도하며 극적으로 중국 시장에 복귀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항공과 미중 경제 관계에 있어 잠재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공급망이 팬데믹 이후의 수요와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맞춰 지속적으로 조정되는 가운데, 보잉이 중국으로의 737 MAX 인도를 성공적으로 재개한 것은 회사뿐만 아니라 개방적이고 안정적인 국제 무역에 의존하는 더 광범위한 항공 산업에 절실히 필요한 낙관적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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